“야구에서 4할타자는 왜 없어졌는가?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야구를 좋아하는, 아니 야구 오타쿠들로 구성된 집단 지성들이 수행한 프로젝트이다.

백인천 프로젝트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프로야구 원년에 활약했던 백인천 선수 겸 감독이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4할 타율을 기록한 것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집단 지성을 활용한 과학적 연구가 가능한지에 대한 궁금증으로

본인도 좋아하는 야구와 관련하여 야구팬 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4할 미스터리를 연구하자는

취지로 트위터에 올린 글이 계기가 되어 프로젝트가 시작되고 또 연구 결과의 논문 발표 및

야구 학회 설립까지의 과정을 내용에 담았다.

이는 과학 연구가 대중의 참여로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 줬다는 대서 큰 의의가 있으며

3개월의 짧은 프로젝트 기간 동안 각자 본업이 있는 집단 지성들이 한 개인의 전문과학자

못지 않은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는 대서 현대의 집단 지성의 역할과 미래의 가능성이 돋보인다고

할 수 있겠다.

 

책의 전반부 내용을 요약해 보면

미국 메이저 리그에서도 1920년대 이후로 4할 타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

굴드 가설(미국의 유명 생물학자)에 따르면 타자들의 실력이 상향 평준화 되었고 타자 대비

투수의 발전 및 분업화 그리고 늘어난 시즌 경기 수 등이 현대 야구에서 4할 타율을 만들기

어렵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 프로야구의 경우에도 백인천 선수가 원년에 4할을 기록했던 것은

현재의 시즌 133경기보다 현저히 낮은 80경기를 소화하는 시즌 이었고, 투수들의 구질도

단순했으며, 백인천 선수는 일본리그에서도 수준급 선수였기 때문에 프로야구 원년에는

프로선수(백인천)와 고등학생(그 외 선수들)의 경기 수준 차이도 4할 타율을 만들어 내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본다.

 

책의 중반부에는 집단 지성이 활용되는 여러 사례들을 소개해 나가면서

내가 지금 야구 관련 책을 읽고 있는지 IT관련 책을 읽고 있는지 헛갈리게 만들기도

하는데 흥미로운 소재들(SETI@home )이 많이 있어 재미있다.

 

또 후반부에는 얼마 전 은퇴했거나 현역에서 활동중인 Key player들과의 인터뷰를

수록하여 각 선수들의 4할과 관련된 인터뷰 내용들을 수록했다.

 

이제 야구가 가장 재미있다는 가을이 온만큼

야구를 좋아하시는 분이나 혹은 잘 몰랐으나 이번 기회에 요즘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열풍을 몰고 있는 야구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으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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