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t to Last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Good to Great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을 통해

영속하는 위대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차이점을 방대한 데이터와 객관적인 기준으로

분석하여 정리한 짐 콜린스가 이번에는 영속할 줄 알았던 위대한 기업들이

(심지어 위 두 책에서도 소개되었던) 서서히(혹은 아주 빠르게) 몰락하게 된 배경과

그 이유를 전작들과 마찬가지의 접근 방식(대량의 데이터와 분석, 객관적인 지표)으로

How The Mighty Fall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란 책을 발간했다.

짐 콜린스의 전작들도 그렇고 이번 작품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와 접근 방식

한편의 논문을 보는 보는 것 같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어(심지어 전작들에 비해 현저히 적은 분량) 빠르고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짐 콜린스에 의하면 그가 연구하고 인정했던 위대한 기업들도 결국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과정에서 핵심가치를 잃거나 플라이휠(good to great에서 소개된 개념)을 멈추게 하는

요인들을 통해 충분히 위기에 봉착하고 심지어 회생할 수 없을 정도로 무너질 수 있음을

본 책에 수록 기업 사례들을 통해 소개한다.

 

몰락하는 기업은 거의 모두가 그가 분석한 몰락의 5단계 ()를 거쳐

서서히 혹은 급격하게 몰락하게 되었는데 완전히 몰락하여 매각되거나 파산된 회사들과 더불어

비슷한 업종의 비교기업들의 성공 그리고 몰락하던 중 5단계 이전의 단계에서(4단계 혹은 3단계)

회생하여 다시 위대한 기업의 반열에 올라온 기업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단순히 위대한 기업에서 몰락한 기업들의 사례와 그 패턴을 몰락의 5단계로 규정하고

소개하는데 이 책의 목적을 두지 않고 모든 위기에 봉착한 기업들 혹은 태평한 듯 보이지만

우리가 모르는 사이 몰락의 전조를 보이고 있는 기업들이 냉철하게 자신들의 현재 상태를

바라보고 진단 하여 다시 몰락의 단계를 벗어나 건실한 기업으로 회생할 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길 바란다고 한다.

 

이미 몰락의 5단계 중 어느 단계에 속해 있는 기업들도 충분히 다시 이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으며 (5단계에 접어들지 않은 기업) 회생한 기업들이 다시 몰락의 길을 걷지 않도록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 책보다 좋은 가이드는 없을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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