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든 어떤 목적을 두느냐에 따라 그 시작과 과정 그리고 결과에 상당한 차이를

만들 것이다. 독서지략은 분명한 목적이 있는 책 읽기를 통해 흔들리지 않는 내일을 맞이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독서코치 안계환씨가 펴낸 책이다. 제목을 왜 마흔에 배우는 독서지략으로

정했는지 모르겠지만, 연령에 한정 짓지 않고 어느 때든 익혀두면 유익한 내용이다.

 

목적 있는 책 읽기란 크게 앎을 위한 책 읽기 삶을 위한 책 읽기, 그리고 꿈을 위한 책 읽기로

나뉠 수 있는데 각각의 목적이 담고 있는 지향점은 하나지만 각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은

차이가 있다. 앎을 위한 책 읽기는 말 그대로 학습을 위한 책 읽기로 배우고 실천하여 업무에

활용하거나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책 읽기이며, 삶을 위한 책 읽기는 우리의 정서를 어루만져

감성에너지를 충족 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꿈을 위한 책 읽기는 시간과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개개인을 위해 먼저 경험한 선배가 주는 선물로, 간접경험을 통해 각자의 꿈을

찾고 조금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적극적인 활용도구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분명한 책

읽기의 목적은 우리에게 하여금 책을 딱딱한 텍스트가 아닌 살아있는 조력자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 주는 것 같다.

 

목적을 분명히 한 후 수반되는 지략으로 책의 선택, 읽기 그리고 읽기를 마친 후의 지략이 있다.

책의 선택은 위에서 언급한 목적과 개인의 취향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생길 것인데,

쉬운 책부터 천천히 접근하는 선택법과 좋아하는 작가를 만들어 그 작가의 작품을 전작 하는

방법 등은 누구에게나 쉽게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일 것 같다. 읽기 지략은 지금껏 내가 해왔던

책 읽기의 방법에 일종에 경종을 울려주는 여러 가지 좋은 지략을 알게 되었는데, 읽는 책의

성격에 따라 스키밍 기법이나, 핵심단어 위주의 빠른 문장 읽기, 단어가 아닌 덩어리로 읽기

그리고 반복해서 (경우에 따라 평생 반복해서)읽기 등이 내게는 꽤나 신선한 지략들이었다.

마지막 책 읽기를 마친 후의 지략은 서평이나 독후감을 써 봄으로써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기록으로 남김으로써 후에 정리된 내용만으로도 다시 내용을 상기할 수 있게 하는 지략이다.

더 나아가 독서토론을 통해 같은 책을 읽은 다른 사람들과의 생각교류는 우리의 생각을

한 차원 더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 뿐 아니라, 조직내의 소통과 집단지성의 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책 읽기 자체로도 분명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만 거기에 지략을 가미한 책 읽기는 우리에게

행위 이상의 것을 더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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