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고의 대학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하버드 대학뿐만 아니라 옥스포드, INSEAD등의 유수의 명문대학들과 유엔직원 채용문제 등

세계 인재들을 채용하는 최고의 기관들에서는 과연 어떤 인재를 원하고 어떻게 인재를 선별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전하는 것이 이 책의 주된 골자다.

 

‘진짜 명석함은 자신의 생각을 완성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훌륭한 지식을 공부하고 경험을 쌓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자신의 피와 살로

만들려면 그 지식을 재료로 삼아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철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이 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나 일본의 경우는 학교에서부터

주입식교육 이외에는 사고하는 교육을 받은 적이 없으며, 철학이 등한시 되기 때문에 글로벌 인재로

나아가는 장벽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요즈음 들어 철학 및 인문학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실상은 아직 모든 사람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도의 것이 아닌 것이 현실이다.

 

일본인 작가가 집필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교육 실상과 진배없는 상황이므로

읽으면서 다른 문화권 작가가 해당 문화권 독자들을 위해 내놓은 책이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

 

크게 총 5파트로 나뉘어진 이 책은 ‘인식을 단련한다  나의 생각은 무엇인가? 부터

‘과학기술과 자연 그리고 예술 -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생각할 것들’까지 모든 파트 안에서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지며, 이 질문들은 결과적으로 정답이 없는 질문들로 인식을 단련하고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자신만의 사고를 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자유라는 개념을 확실히 정의할 수 있는가? 어디까지가 자유이고 어디까지가 자유가 아닌가?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를 정의할 수 있는가 등등,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명확하게 정의 내리기 어려운

주제들을, 자신만의 사고와 논리로 표현하기 위해 훈련하며, 여러 철학자들의 사유와 논쟁들을 접하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도 있다.

 

복잡한 논쟁거리나 깊이 있는 주재에 대해서는 대게 사고하기를 싫어하거나 피하게 마련이다.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스스로 생각하고 정리하여 자신만의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을 때 비로서

창조적이고 유연한 사고가 가능해 지기 때문이다. 본문에도 나온 내용이지만

프랑스의 유명한 철학자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사고하지 않는다면 존재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에 대해서 얼마나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얼마나 깊이 있는 논쟁을 할 수 있을까? 타성에 젖거나 얕은 지식에 만족하여 굳어

말랑말랑해진 우리의 뇌를 주름 잡히게 해줄 자극제로서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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