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부모라면 유대인처럼

고재학 저
예담friend | 2010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全人敎育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읽어 보시길

유대계 인사들은 실제로 전세계 정계, 재계, 문화예술계 등 전반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이 책은 유대인들의 IQ가 타민족에 비해 뛰어나지도 특출 나지도 않지만 무엇이 그들을 슈퍼인재로 만드는지 그 이유를 각 가정의 자녀교육에서 찾는다.

 

유대인들의 탈무드식 자녀 교육법

 

“질문하라”

아이에게 정답을 요구하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고 내린 결론을 주의 깊게 들으며 다른 질문을 제시하여 아이가 생각하고 사고를 정리 함으로써 아이 스스로 논리적이고 탐구적이게 하는 것이 유대인 교육의 최대 핵심이다.

 

“모범을 보여라

대부분의 학부모는 자녀에게 공부하라고 지시하며 본인들은 TV만 보기 일쑤다.
자녀가 부모의 지시 또는 강압 없이 스스로 공부하게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장 TV를 끄고 책을 펴.
스스로 공부해서 똑똑해 지면 자녀 또한 똑똑해 진다.

 

“정직하라”

윤리적으로 가장 중요한 정직함을 가르치기 위해 아이와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또 약속의 중함을 알려주기 위해 함부로 약속하지 않고 일단 약속을 했으면 반드시 지키게 한다. 실재 유대인들의 사업의 힘은 정직함에서 비롯된다.

 

“칭찬하고 격려하라

칭찬을 아끼지 마라. 칭찬과 격려를 통해 아이가 높은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하고, 실패하였을 때 용기를 잃지 않도록 진심을 다해 격려해야 한다. 성공하였을 때 보다 실패하였을 때에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이 외에도 수많은 탈무드의 가르침을 인용한 내용들과 사례를 위주로 한 구절 한 구절이 모두 마음에 와 닫는 말이며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이 모든 것은 결국 부모가 얼마나 실천하고 행동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다.

全人敎育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읽어 보시길 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