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
My Life/Book
2016. 1. 22. 02:07
책 표지에 있는 ''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 라는 문구가 강렬한 느낌을 주었던 이 책은, 재미 교포이긴 하지만 고등학교를 한국에서 보낸 경험이 있는 저자 문영미 교수가 영어로 집필한 책을 박세연씨가 옮긴 것이 다소 특이한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이 책의 주요 골자는 기업들이 경쟁을 할수록 오히려 평범해지는 이유에 대한 역설이다. 지금까지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던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브랜드들이 왜 경쟁할수록 평범해지고, 모두들 difference를 외치지만 정작 같은 곳을 향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 인상적인 책이다.
아이디어 브랜드, 역 브랜드, 적대 브랜드, 일탈 브랜드 들의 마케팅전략은 무엇이며 그들은 왜 남들이 ''Yes''라고 외칠 때 홀로 ''No''라고 외치며 자신들의 ''Difference''를 위해 과감히 일탈을 시도하는가? 이러한 시도들이 단순히 일탈로만 끝나고 성공하지 못했더라면 분명 이 책은 세상에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들을 통해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수의 기업들 (Google, Apple등)의 사례를 통해 “진정한 차별화란 무엇인가?” 그리고 “고정관념,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찰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마케팅은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분야이지만, 마케팅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도 충분히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도록 배려한 저자의 노력 또한 인상적인 책이다.
'My Life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심 평범남을 섹시 매력남으로? (0) | 2016.01.22 |
---|---|
Be Yourself! (0) | 2016.01.22 |
노력하는 사람을 당해낼 수 없다 (0) | 2016.01.21 |
나의 삶은 나의 것이 아닙니다. 당신들의 것입니다. (0) | 2016.01.21 |
행복한 여행의 동반자 '게스트 하우스' (0) | 2016.01.19 |